로고

김해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HOME 공지사항
  • 협의회 소개
  • 정의와 과정
  • 협의회 소개

    협의회 소개

    정의

    김해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라 한다)는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추진을 통해 시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미래 세대에게 계승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기본이념으로 합니다. “지속가능발전”이란 미래 세대가 사용할 자원을 낭비하거나 여건을 저하시키지 아니하고, 경제의 성장, 사회의 안정과 통합 및 환경의 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발전을 말합니다.

    “김해시 지속가능발전목표(G-SDGs)”란 시민ㆍ기업ㆍ시가 주체가 되어 상호 협의 작성된 지역단위의 행동목표와 실천계획으로 김해시(이하“시”라 한다)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실천하여야 할 과제를 말합니다.



    과정(설립목적)

    1992년 6월 브라질 리우에서 개최된 UN환경개발회의에서 각국 정상들은 지구환경보전의 기본원칙을 규정한 『리우선언』을 발표, 환경보전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담은 환경실천계획인 『의제21』 을 채택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도 우리지역의 특성에 맞는 『지방의제21』 실천을 위해 ‘00년 12월 푸른김해21 및 김해환경헌장을 선포하게 되었고, '04년 12월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푸른김해21 추진협의회』 를 설치, 2018년 8기에 이르기까지 30명으로 조직된 정책 및 실천분과위원회를 구성, 김해시 녹색성장종합계획 및 환경보전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 녹색생활실천 확산을 위해 푸른김해21공모사업을 민간을 대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15년 9월 UN총회에서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해야할 목표를 ‘사회‧환경‧경제분야 지속가능발전’으로 확대 전환함에 따라 정부의 국정과제로 채택, 대한민국형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수립 및 지방화를 추진했습니다.

    이에 ‘18년 12월 28일 『김해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설치 및 운영조례』를 제정 공포, 「푸른김해21 추진협의회」를 「김해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로 명칭 전환했습니다. ’19년 2월 18일, 공동의장단, 1개 운영위원회, 5개 분과위원회 (생태환경, 지역경제, 보건복지, 교육문화, 마을공동체) 체제의 협의회 위원(70명) 위촉과 함께 지속가능발전도시 김해로의 선포식을 갖고 출범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우리시 주요 정책의 지속가능한 시정 방향을 정립하고, 경제・사회・환경의 조화와 균형 잡힌 평가체계 및 추진 모델을 제시하여 지속가능발전도시 김해를 조성하기 위한 기본전략 및 이행계획을 수립, 비전으로 “함께 만드는 내일, 살고 싶은 행복도시 김해”와 17개 목표 57개 전략, 161개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둔 시정과 시민의식 개혁을 위해 한발 한발 나아가고 있습니다.